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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사람들의 작은 이데

a travelling exhibition in a shipping container
solo exhibition sponsored by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 12/24 – 12/31/2008 /
a galley size / h 2.3 x w 6.5x h 2.5 m
a cargo container, interior materials, an electricity generator
each work size / refer to the description
mixed media

서울 사람들의 작은 이데아”는 IMF 경제위기 이후 한국 사회에서 겪은 외롭고 소외된 경험을 위로하고자 기획된 전시입니다. 이 경제적 어려움 기간 동안 많은 한국 국민들은 가난으로 인해 가족과의 밀접한 인간관계가 외부의 힘으로 인해 강제로 단절되는 고통을 겪었습니다. 그러나 그 시기 만난 사람들은 경제적인 어려움보다는 사랑과 열정에 굶주려 있었습니다.

이번 전시는 그들에게 일상적인 행복을 이상적으로 보여주어 위로를 주고자 합니다. 이동형 전시관을 구축하여 서울 내 인구 밀도가 높은 장소로 작품을 이동시켰고, 한 주 동안 4,500명 이상의 방문객이 참여하여 전시는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습니다. 이 전시를 통해 제가 그들을 위로하는 것보다 그들로부터 위로를 받았다는 감사한 마음을 갖게 되었습니다.

이번 전시는 서울문화재단의 후원으로 진행되었으며, 시청광장, 홍대입구역, 여의도 국회의사당, 그리고 영등포 대형마트 앞에서 전시될 예정이었습니다.

Locations

전시 장소:
12/24 – 25 홍익대학교 정문 앞
12/26 – 28 영등포 롯데마트 앞
12/29 – 30 시청 광장

1. 푸우 피에타

2007 / h 600 x 300 x 300 mm / marble

푸 피에타는 어린 시절 가족에게 안기며 빛을 받는 행복한 추억을 그립니다. 동시에 되돌릴 수 없는 행복한 과거도 묘사합니다.

2. 꿈의 만찬
2008 / h 300 x 400 x 150 mm / mixed media 이 작품은 경제 위기의 여파로 한국 전역에 나타난 수많은 이혼 가정을 묘사합니다. ‘푸우’로 등장하는 캐릭터는 이 상황을 1인칭 시점에서 관찰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당연하게 여기던 가족 저녁 식사는 어떤 사람들에게는 이제 불가능한 일, 꿈의 만찬이 되었습니다.
3. 한국의 평범한 포장마차

2008 / h 300 x 550 x 300 mm / mixed media

푸우가 운영하는 이 포장마차는 한국의 다른 포장마차들처럼 일상에서 더 이상 만나지 못하는 친구들과 소통할 수 있는 장소입니다. 하지만 이 특정 포장마차에서는, 한 친구가 너무 지쳐서 그의 블루칼라 친구가 무관심에도 불구하고 하고 싶은 말이 많은데도 들어주지 못하는 상황이 펼쳐집니다. 그들은 술에서 위안을 찾으려 하지만, 여전히 사회에 지친 모습입니다.

4-1. 푸우 십자가

2008 / h 400 x 600 x 180 mm / rigid urethane, wood, three nails

푸우의 십자가형은 한 사람이나 다른 누군가의 희생으로 역경을 극복한 많은 사람들에게 무엇이 남는지에 대한 생각으로 만들어졌습니다.

4-2. 푸우 십자가

2006 / h 2750 x 1350 x 4500 mm / fiber reinforced plastic, wood, three large nails

5. 푸우 불상

2003 / h 800 x 600 x 450 mm / plaster 푸우 상은 한 사람이 관대한 존재가 되었을 때 많은 사람들에게 어떤 혜택이 주어질 수 있을지에 대한 고찰로 제작 되었습니다.

6. 파파 스머프

2008 / h 380 x 450 x 550 mm / urethane, mixed media

Representation of our father, a household’s absolute leader, who always sits in front of the TV after work.

 

7. 울지마 아빠

2006 / h 3000 x 3200 x 2000 mm / fiber reinforced plastic, oil paint
8-1. 사우나 속 중년 남성의 꿈

2006년 작품 / 높이 3000mm x 폭 3200mm x 깊이 2000mm / 섬유 강화 플라스틱, 오일 페인트

사우나에서 그의 아들들과 함께한 작은 인물의 모형은 큰 독신 중년 남성 인물을 마주 보고 전시되었습니다. 이 작품은 방문객이 이 큰 남성 옆에 앉아 사진을 찍을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며, 그 인물이 그의 꿈의 시야를 내다보는 장면을 연출했습니다.

8-2. 꿈 속 사우나에서 아들들과 함께 있는 중년 남성

2006 / h 120 x 250 x 280 mm / Urethane

9. 프랑스 혁명

2006년 작품 / 높이 3000mm x 폭 3200mm x 깊이 2000mm / 경질 우레탄, 래커

이 작품은 건설 현장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남성들의 이야기를 4면 패널 만화 스타일로 풀어내었습니다. 그들은 사회적 이슈에 대해 항상 이야기하지만 다른 이야기에는 관심이 없으며, 일상 생활이 더 중요합니다. 사회적 문제를 논하는 유일한 인물을 제외하고 나머지 인물들은 미국 음식을 먹고 맥주를 마시고 있습니다. 그들은 자신들의 사회에 대한 본능적인 열정을 가지고 있지만 이를 표현하는 데는 무능력합니다. 이 인물들의 이름은 다든, 피에르, 베누아, 앙투안, 프레데릭입니다. 이들 이름은 프랑스 혁명을 주도한 프랑스 혁명가들의 이름과 같습니다.

10. 부활한 푸우

2008년 작품 / 높이 2200mm x 폭 1100mm x 깊이 750mm / 퍼포먼스

이 작품을 통해 방문객들은 다시 태어난 무지개곰을 만났습니다. 이 작품은 그들에게 실생활에서 휴식처를 제공하는 순교자를 만날 기회를 주었습니다.

회고

이 전시를 준비하면서 많은 행정적 어려움에 직면했습니다. 전시 일주일 전에 예약된 장소가 취소되기도 했고, 화물 운반 트럭은 평일에는 움직이지 못했으며, 일부 장소에서는 트럭 진입을 허용하지 않았습니다. 이 모든 일들이 15도의 영하 날씨 속에서 일어났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시물을 다양한 붐비는 장소로 성공적으로 이동시켰습니다. 4,500명 이상의 방문객이 전시를 찾아주었고, 많은 사람들이 도움의 손길을 내밀어 주었습니다. 전시물을 지키느라 가족과 함께 연휴를 보내지 못했지만, 가족들이 내 작품을 즐기며 연인들이 전시 공간에서 따뜻함을 나누는 모습을 보는 것이 위로가 되었습니다. 많은 사람들로부터 따뜻함을 받았지만, 영등포에서 전시를 찾아온 할머니와의 특별한 만남이 기억에 남습니다. 그녀는 내 손을 꼭 잡으며 ‘근로자들을 위한 전시를 계속 만들어 달라’고 말했는데, 이는 대중에 다가가는 작업을 계속하고자 하는 동기가 되었습니다.

SUBART ™ by Bear Lee.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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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ar L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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