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the project
VR 3D modeling tools, 2022
l changeable x w changeable x h 200 mm (x x w x h inch)
Fusion360, Keyshot, Unity
Arduino, Soft urethane, silicone, Stainless steel, TPU
VR Clay는 VR 환경에서 손으로 점토의 질감과 촉감을 느끼며 소조를 가능하게 하는 햅틱 도구입니다. 2012년 중국에서 발견된 토기 조각은 인류가 수천 년 전부터 흙으로 조각 기술을 발전시켜 왔음을 보여줍니다. 그러나 현재는 키보드와 마우스를 사용하는 2D 모니터에서 3D 프린터로 출력하는 기술이 주를 이루며, 전통적인 소조 기술이 사라질 위기에 처해 있습니다.
대학의 조소과는 점차 사라지고, 물리적인 조각가들조차 컴퓨터 조각을 배워야 하는 현실에 직면해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이들이 컴퓨터 조각의 높은 진입 장벽을 느끼고 있습니다. 인터뷰와 설문조사 결과, 전문 컴퓨터 조각가와 디자인 학생들은 물리적인 소조 기술이 더 직관적이고 본능적이며, 새로운 컴퓨터 애플리케이션에 적응하는 것이 부담스럽다고 응답했습니다.
제가 개발한 VR-Clay는 누구나 익숙한 직관적이고 본능적인 소조 기술을 컴퓨터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를 통해 전통 소조 기술을 발전시키고, 물리적 조각가들의 컴퓨터 조각 진입 장벽을 낮추며, 컴퓨터 조각가들은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에 적응하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인류가 쌓아온 직관적이고 본능적인 소조 기술이 컴퓨터와 만나 더 생산적이고 창의적인 활동이 이루어질 것입니다.
Motivation
이 기술은 인간에게 직관적이고 본능적인 행동입니다. 이는 아이가 아주 어릴 때부터 촉각 놀이를 통해 발달됩니다. 누군가의 지시나 교육이 없더라도 인간은 점토를 만지면서 촉각을 통해 무엇을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지 상상하고 즐기며 기술을 익혀 나갑니다.
어떻게 인류가 쌓아온 물리적인 소조 기술을 컴퓨터에서 사용할까요? 어떻게 물리적인 조각가들이 그들의 기술을 컴퓨터 환경에서 사용할까요? 어떻게 컴퓨터 조각가들이 더 이상 키보드와 마우스가 아닌 손으로 소조할 수 있을까요? 그리고 이 질문들은 필요한 질문인가요? 이 궁금증들을 해결하기 위해서 저는 다음과 같은 인터뷰와 조사를 진행했습니다.
설문 결과 요약
조각 전공자의 82%가 컴퓨터 기술이 조각 제작에 사용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컴퓨터 모델러의 93%는 평면 화면에서 마우스와 키보드를 사용하는 대신 세 차원 공간에서 물체를 조작하여 3D 객체를 생성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결론: 이러한 결과들은 조각과 모델링에서 더 직관적이고 세밀한 3차원 조작을 가능하게 하는 도구의 개발 필요성과 시장 잠재력을 확인합니다.
인터뷰
모델링을 중심으로 하는 미술가들과
A. 물리적 조각에 관하여
a1. 당신의 모델링 과정은 무엇입니까?
– 아이디어 생성
– 클레이를 사용한 신속한 형상 프로토타이핑
– 종이나 태블릿에서 스케치
– 물리적 모델링
a-2. 물리적 모델링을 사용하는 장점은 무엇입니까?
– 관람객들이 예술가가 클레이를 만지는 느낌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 예술가의 감정이 관람객들과 공유될 수 있습니다. 관람객들은 조각가의 진심을 느낄 수 있습니다.
a-3. 물질은 그 자체만의 독창성, 가치 및 생명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 물리적 공간은 작품의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a-4. 물리적 조각의 단점은 무엇입니까?
– 중력의 영향을 받습니다.
– 실패할 확률이 높습니다.
– 재정적 부담이 매우 큽니다.
– 파손의 위험이 있습니다.
a-5. 물리적 조각과 유사한 컴퓨터 조각 앱은 무엇입니까?
– 없습니다.
B. 가상 조각에 관하여
b-1. 디지털 조각 작업의 장점은 무엇입니까?
– 이전 작업물을 가져오고 복사하여 붙여넣기가 가능합니다.
– 공간을 적게 차지합니다.
– 몸에 부담이 적습니다.
b-2. 디지털 작업의 단점은 무엇입니까?
– 학습하는 데 시간이 너무 많이 걸립니다. 익숙하지 않습니다.
– 진입 장벽이 너무 높습니다.
– 예측이 가능한. 남의 표현이 제한됩니다. 존재하지 않는 이기가 일이 형
모델링을 기반으로 한 디자이너들과
C. 물리적 조각에 관하여
C-1. 당신의 모델링 과정은 무엇입니까?
– 아이디어 구상 – 종이나 태블릿에서 스케치 – 물리적 모델링
C-2. 물리적 모델링을 사용하는 장점은 무엇입니까?
– 사용자는 형태를 더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 사용자는 부피와 질감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 프로그램을 배우지 않고도 만들 수 있습니다.
– 물리적 작업이 컴퓨터 작업보다 빠릅니다.
– 재료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 조각가는 재료를 통해 소통할 수 있습니다.
– 조각가는 손길을 느낄 수 있습니다.
C-3. 물리적 조각의 단점은 무엇입니까?
– 비용이 많이 들고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 몸이 아프고 먼지가 납니다.
C-4. 물리적 조각과 유사한 컴퓨터 조각 앱은 무엇입니까?
– “Zbrush”는 물리적 모델링 작업과 비슷하지만 완전히 유사하지는 않습니다.
D. 가상 조각에 관하여
D-1. 디지털 조각 작업의 장점은 무엇입니까?
– 몸에 부담이 적습니다.
– 시간과 공간 제약 없이 작업할 수 있습니다.D-2. 디지털 작업의 단점은 무엇입니까?
– 예술가가 사용한 촉감과 질감을 관람객에게 전달하기 어렵습니다.
– 형태를 한 번에 세 차원적으로 쉽게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 아이디어를 구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프로그램에 능숙해져야 합니다.
– 프로그래밍을 배워야하며, 실제 물건을 볼 수 없습니다.
– 손으로 재료를 느낄 수 없습니다.
– 모니터에서 모델의 조명과 세 차원 형태를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 이는 현실감이 없습니다.
– 관람객은 약한 감정과 기쁨을 느낄 수 없습니다.D-3. 디지털 모델링에서 개선이 필요한 점은 무엇입니까?
– 키보드와 마우스는 조각에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대신 이들을 대체할 도구가 필요합니다.
– 실시간으로 만질 수 있고 느낄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합니다.
– 간단한 작업 방법이 필요합니다.
설문
1. 세 차원 작품을 만들 때 첫 번째로 사용하는 도구는 무엇입니까?
1-1. 영국과 한국의 22개 대학의 조각 전공 학생들에게
1-2. 영국 조각 협회(Royal Society Of Sculptors) 회원들에게
1-3. 영국과 한국의 22개 대학의 산업 디자인 학생들에게
2. 물리적 조각에서는 컴퓨터 조각에서는 복제할 수 없는 경험은 무엇인가요?
2-1. 영국과 한국의 22개 대학의 조각 전공 학생들에게
2-2. 영국 조각 협회(Royal Society Of Sculptors) 회원들에게
2-3. 영국과 한국의 22개 대학의 산업 디자인 학생들에게
3. 만약 컴퓨터 조각이 물리적 조각과 유사하게 발전된다면, 컴퓨터 조각에서 가장 큰 혜택을 받을 사람은 누구인가요?
3-1. 영국과 한국의 22개 대학의 조각 전공 학생들에게
3-2. 영국 조각 협회(Royal Society Of Sculptors) 회원들에게
3-3. 영국과 한국의 22개 대학의 산업 디자인 학생들에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