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TALLATION & EVENT > 만선호 (滿船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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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량진 수산시장  상징 조각
노량진 수산시장에 설치  서울시 동작구 노들로 674
조각, 2015 l 9,000 x w 3,200 x h 4,000mm(l 9.8 x w 3.5 x h 4.4yd)
스테인리스 스틸, 폴리카보네이트 1303AH-10 LUPOY, LED 조명,
광확산안료, UV차단안료 마스터배치

노량진 수산시장은 2,000여 명의 직원과 상인이 24시간 운영하며 전국 각지의 수산물을 유통하는 활기찬 시장입니다. 2015년 건설된 시장 건물 옥상에 위치한 공공 조각은 여러 개의 작은 물고기 모양이 모여 거대한 고래의 윤곽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파란색 작은 물고기 하나하나는 시장을 밝히는 블루 칼라, 즉 시장 상인들을 상징하며, 흰색 물고기는 화이트 칼라, 즉 시장의 운영진을 상징합니다. 이 고래는 이 두 집단이 어우러져 이루어진 어시장의 모습을 상징합니다.  또한, 이 조각은 새로운 노량진 시장 건물로 이전할 당시, 시장 운영진과 시장 상인들 간의 분쟁을 완화하고 협동을 도모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또한 생선의 푸른색은 이곳에서 유통되는 모든 농산물의 깨끗함과 싱싱함, 그리고 노동자들의 정직한 노동과 땀을 상징합니다. 광확산 색소와 소재를 통해 조각에서 발산되는 빛은 365일 24시간 발산하는 수산 시장의 끊임없는 에너지를 상징합니다. 저는 이 작품을 예술가로서 수협으로부터 의뢰받아 디자인, 제작, 설치 등 모든 작업을 담당했습니다.

 

 

아이디어 스케치

저는 이 작품을 디자인할 때, 작은 물고기 떼가 모여 하나의 큰 물고기를 만들어 더 큰 포식자와 같은 역경을 이겨내는 등푸른 고등어 떼를 보고 처음 영감을 받았습니다. 처음에는 연필로 이 아이디어를 스케치한 다음, 전체적으로 큰 고래 모양의 물고기 떼가 굽은 경로를 따라 이동하는 역동적이고 생명력이 가득한 모습을 만들기 위해 Autodesk 3DS MAX에서 3D 모델링한 후 시뮬레이션을 실행했습니다.

 

물고기 조각 모델링

이 작품을 디자인할 때, 나는 소재와 형태를 결정하는 데 있어 공공 조형물에서 가장 중요한 3가지 안전 요소를 고려해서 디자인했습니다.

  1. 물고기 조각의 크기를 크고 유선형의 형태로 설계하여 물고기 조각 사이의 간격을 넓게하여 감상자의 손이 끼지 않고 부딪혀도 다치지 않도록 디자인했습니다.
  2. 조각품의 프레임은 감상자들이 올라가도 안전하도록 두꺼운 스테인리스 스틸로 만들었으며, 프레임과 작은 물고기를 볼트로 단단하게 고정했습니다
  3. 자연적인 화재에는 불이 붙지 않고, 화학 성분이 사용된 화재에 불이 붙어도 유해한 연기가 발생하지 않도록 재료를 제조했습니다.

또한, 우수한 디자인을 위해 다음과 같은 3가지 요소들을 고려해야 했습니다.

  1. 단일 틀에서 주조된 각 물고기 조각은 전체 고래 조각의 위치에 따라 머리와 꼬리를 비틀고 돌릴 수 있도록 조정 가능해야 했습니다.
  2. 물고기 조각을 조립 중에 각 부속이 서로 단단히 고정되면서도, 앞뒤 및 위/아래 위치 조정이 가능한 유연한 고래 프레임 사이의 연결 시스템이 필요했습니다.
  3. 고래 모양의 틀을 덮기 위해 물고기 조각 사이의 틈을 최소화하는 동시에 물고기 조각이 겹치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 필수적이었습니다. 이를 통해 고래 조각품의 전체 구조가 방해받지 않고 유지되면서도 물고기 조각을 고래의 뼈대에 원활하게 설치할 수 있게 디자인 해야 했었습니다.

 

 

프로토타이핑

“3D 프린팅, 리모델링, 스캐닝 반복”

프로토타입 물고기는 MAX 파일을 CAD 형식으로 변환한 후에 3D 프린팅되었습니다. 이후에 여러 차례 수정이 이루어졌으며, 부분을 에폭시 퍼티로 수정하고 모델을 3D 스캐너로 스캔한 후 Rhino 소프트웨어에서 편집하는 과정을 반복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만들어진 첫 주형에서 처음으로 캐스팅 된 물고기는 몸통과 꼬리 사이에 약점이 있어서 물고기 모형을 완성하기 위해 다시 한 번 금속 주형을 편집하고 제작해야 했습니다. 일단 조립되면 각 물고기 단위는 머리/몸통/꼬리를 제자리에 고정하기 위한 관절이 필요했습니다. 금형 제작 단계에서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비용과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이중 금형과 스프링 금형이 필요 했습니다. 결국 캐스팅된 생선에 붙일 브라켓을 별도로 제작하고, 이후 선반을 이용해 브라켓에 맞도록 구멍을 뚫어서 이 문제를 해결 했습니다. 

 

사출 성형

나는 사출기를 임대하고 안료와 폴리카보네이트, UV 차단제를 혼합하여 생선 조각을 직접 주조했습니다.

재료 선택

나는 물고기는 고래 몸의 금속 프레임 내부에서 빛이 물고기 조각을 통해서 바다 속에서 본 햇빛의 색으로 방출할 수 있도록 설계하려고 했습니다. 90가지의 색의 안료들을 실험하고 실험하여 24가지의 다른 폴리카보네이트 컬러 샘플 조각을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차갑지 않은 느낌이 나지 않는 햇빛 가까운 4200 캘빈의 색온도의 조명을 통해서 이 샘플들이 만들어내는 색을 확인하고, 최종적으로 보라, 초록빨강 등 다양한 색이 조합된 12개의 안료를 포함한 광학산 안료가 선택되었습니다. 그리고 야외에서 색이 변하지 않도록, UV안료를 배합했습니다.

프레임 구성

고래 형태의 프레임에서 물고기 조각과 볼트 및 너트로 연결되는 부분이 110kg의 무게를 견딜 수 있으면서도 가능한 가벼운 무게를 유지하기 위해 여러 번의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프레임 소재로는 0.5mm에서 3mm까지 서로 다른 두께의 스테인리스 판을 사용했으며, 이들을 사용하여 4가지 다른 구멍 직경에 대한 강도와 광 투과성을 테스트했습니다. 최종적으로 물고기를 틀에서 주조하기 전이었기 때문에, 비슷한 폴리카보네이트 소재로 만든 파란색 플라스틱 컵을 사용했습니다.
프레임은 CAD로 모델링되어 청사진 위에 평평하게 배치되도록 했습니다

천공 위치 지정은 이 프로젝트에서 가장 어려운 부분 중 하나였습니다. 각 구멍은 각 물고기의 위치를 정하기 때문에, 물고기들이 서로 부딪치지 않으면서도 고래 프레임 전체를 지그재그 패턴으로 감쌀 수 있어야 했습니다. 게다가 고래 프레임이 한쪽으로 휘어져 있어서 구멍의 열마다 따로 계산을 해야 했습니다. 전체 프레임 표면적에 대해 물고기가 덮는 면적을 고려하여 이전 행과 다음 행에 대한 각 구멍 행의 위치를 ​​계산하는 공식을 만들었습니다. 천공 청사진과 3D 모델을 비교하여 작은 조정이 필요했습니다. 이 공식을 개발하기 위해 우리나라 첫 전투기를 개발자이며, 나의 고등학교 수학 선생님이었던 이동건 선생님의 조언을 구했습니다.

조각 설치

새로운 건물의 건축 일정 변경으로, 나는 고래의 프레임을 먼저 설치한 후에 물고기를 프레임에 부착해야 했습니다. 프레임은 옥상 정원의 중앙에 위치할 예정이었습니다. 고래 형태의 프레임의 무게는 1.2톤이었는데, 좁은 공간에서 매우 높이 들어 올려야 했기 때문에 100톤 크레인을 사용했습니다. 이 작업은 옥상 정원에 잔디를 심기 전에 진행되었기 때문에, 나와 팀원들은 모래바람과 싸워가며 작업을 진행해야 했습니다.

해가 진 후, 나는 빔 프로젝터를 사용하여 서로 다른 색상을 가진 물고기 그룹의 경계를 나타내기 위해 미리 제작한 3D 모델 이미지를 투사했습니다. 고래 형태의 조각에는 테두리를 표시하기 위해 프레임에 줄을 묶었습니다. 그 후 폴리카보네이트 물고기를 하나씩 부착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과정을 수행하기 위해, 한 명의 작업자는 고래의 금속 프레임 내부에 너트를 고정하고, 다른 작업자는 외부에서 물고기로 볼트를 조여야 했습니다. 나는 디자인된 형태를 얻기 위해 볼트 길이를 조정하면서 이 과정을 여러 번 반복했습니다.

 

조명

 

나는  내열판과 함께 LED 조명을 방수 처리했고, 조각품 전체에 빛을 고르게 발산하기 위해 LED 조명으로 덮인 6가지 크기의 스테인리스 스틸 파이프를 프레임 내부 중앙에 설치했습니다. 미래 유지 보수를 위해 고래의 머리와 지느러미 몸통에 문을 설치하여 내부에 접근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물고기 조각의 강도와 형태를 최종 점검한 후 설치를 완료했습니다.

 

 

이 작업에 도움을 준 전투기 엔지니어 이동건 선생님과 작업자 이경식, 곽상우, 이예지, 모든 과정을 보살펴 준 이경희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이들 없이는 이 작업을 완성하는 것이 불가능했을 것입니다.

작가 생각

작품이 만들어 졌던, 2015년 노량진 구시장 상인들은 신시장으로 이전을 반대하며 시위했었고, 2024년 아직 해결되지 않고 있습니다. 마지막까지 봐주셔도 감사드리며, 노량진 수산시장의 상인들과 수협의 화합된 시장 운영을 기원하고 저의 작품이 이 화합과 평화에 작은 도움이라도 되었으면 합니다.

 

 

TV와 뉴스에서 소개

추가적인 디자인 제안

최근에는 수산시장 관리사무소의 요청에 따라 태양광 패널을 활용한 추가 작업을 제안하기도 했습니다. 제안은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으며 새로운 설치에 대한 확인을 기다리고 있습니다.